본문 바로가기

nCipher HSM (Thales-HSM )

[기업 보안] 효율적인 오라클(Oracle) DB 암호화 방법 - TDE와 HSM


현재 가장 많은 기업들이 보안에서 중점적으로 신경쓰는 부분은 바로 개인 정보보호입니다. 개인 정보보호를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기업과 기관에서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이 바로 데이터베이스(Database) 암호화 입니다. 대다수 조직에서 선호하는 DB 암호화의 방법은 크게 플러그인 방식의 DB 암호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과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암호화 기능인 TDE(Transparent Data Encryption)을 이용 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많은 대기업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으로 오라클(Oracle)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시장 초기에는 플러그인 방식의 솔루션이 시장을 주도하였지만 지금 현재는 TDE방식의 암호화가 강력한 방법론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매년 암호화를 거쳐야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양과 빈도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일일히 전용 솔루션을 통해 적용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관리해야할 것들이 많아 짐에 따라 업무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데이터베이스 암호화를 위해 TDE를 도입하는 기업과 기관이 늘고 있는 것입니다.


초기에 TDE가 외면 받았던 이유는 키 관리의 기밀성이 취약점으로 주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오라클(Oracle) 은 Wallet이라는 암호화 키 관리 보안 모듈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Wallet 솔루션 하나만 사용했을 시에는 키 관리 취약성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말이 대두 되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조직에서 TDE를 사용하려면 데이터베이스 버전을 업데이트 해야 하다보니 큰 변화 없이 대응이 가능한 플러그인 방식의 암호화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TDE 방식의 암호화는 약점을 완전하게 보완하여 경쟁력을 갖추었고. 이제는 어떤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더 경제적인가, 또는 합리적인가라는 쪽으로 경쟁의 초점이 달라졌습니다. 기능성의 제약도 많이 사라졌을 뿐만 아니라 DB에 연결된 디스크에 담기는 데이터 수준을 넘어 백업 및 클라우드 등 제 3 지역으로 데이터를 내보내는 것까지 암호화의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TDE의 취약점이라고 많이 대두 되던 키 관리 기밀성 역시 써드파티인 하드웨어암호화 모듈 HSM(Hardware Security Module)과의 연계 이점이 부각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되었으며, MS와 Oracle에서도 HSM의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TDE를 사용하게 되면 DB서버에 CPU 부하가 생겨 곤란을 겪었지만, 현재는 MS와 Oracle 역시 모두 최신 버전에서는 좀 더 적은 리소스로 암호화를 수행할 수 있어 이러한 문제점들은 사라졌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기존 TDE 방식의 단점은 사라지고 TDE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인 애플리케이션 수정이 필요없어지고, 성능 손실 또한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더욱 커지게 된 것입니다.




이제는 기존의 플러그인 방식의 Third Party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 보다는 TDE에 하드웨어 암호화 모듈인 HSM(Hardware Security Module)을 연동시켜 강력한 보안성, 경제성, 기밀성, 관리 용이성 등의 효율적인 측면에서 유리한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제는 HSM을 도입하는 것은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TDE의 가장 적합한 HSM은 무엇일까요? 바로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고성능 HSM인 Thales(탈레스)의 HSM이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성능을 검증 받은 제품으로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강력한 보안을 자랑하는 HSM입니다.


오라클 서버를 취급하시는 기업 보안 담당자 분들께서는 TDE 방식을 사용하고 있거나 기존 플러그인 방식에서 TDE 방식으로 전환을 고려하시고 계시다면 Thales(탈레스) HSM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업 보안 전문 기업인 Thales는 오라클(Oracle) 서버에 대한 지원이 완벽하게 되어있으며 독자적인 솔루션 또한 갖추어져 있습니다. 

바로, Thales의 Oracle 11g용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솔루션인 nCipher 라는 제품입니다.


간단하게 장점으로 설명드리자면

- 브랜드 및 데이터 보호 기능

- 데이터베이스 암호화의 접근 제어

- 쉬운 설정 및 연동

- 변화하는 다양한 요구에 대한 적합성


총 이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Thales의 Oracle 11g용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솔루션인 nCipher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1. Thales의 Oracle 11g용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솔루션인 nCipher는 통합된 암호화 기능으로 데이터 유출을 방지합니다.

데이터베이스에는 고객 개인 정보, 기밀 경쟁 정보, 지적 재산 등의 매우 중요한 기밀 정보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특히 고객정보의 유출 또는 도난은 브랜드 이미지 실추, 경쟁력 악화, 과중한 벌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고객 정보를 보호할 수 있도록 지불카드 산업 데이터 보안표준(PCI DSS)이 제정되어 카드 소지자의 정보를 처리, 저장, 전송하는데 있어 철저한 보안 요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Oracle 11g 고급 보안 옵션의 일부인 TDE(Transparent Data Encryption) 을 적용하면, 고객 정보, 회계정보 및 기타 민감한 정보를 암호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는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이나 프로세스를 변경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2. 최상급 보안 등급으로 데이터베이스 보호

데이터 보호를 위하여 nCipher의 하드웨어 보안 모듈(HSM)은 Oracle TDE를 보호하는 키의 안전한 관리를 보장합니다. nCipher HSM의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 기능으로 애플리케이션 및 운영체제와 별도로 암호화 키를 보호합니다. 암호화 키의 사용은 정책에 의해서만 실행되며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는 절대 노출되지 않습니다.


3. 완벽한 솔루션

nCipher netHSM은 Oracle 11g 고급 보안옵션과 신속하고 간단하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표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암호화 키의 강력한 보호뿐 아니라 암호화 정보의 장기 사용에 대한 확실한 보장을 제공합니다. 장애 복구 및 데이터 유지를 위해, 융통성 있는 적용 및 관리 옵션을 제공하여 암호화 체계의 관리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단일 서버의 단독 시스템 또는 가상 환경의 전체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nCipher HSM은 변화하는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nCipher HSM은 Oracle TDE Master Key의 오용 및 훼손을 방지합니다. 데이터를 보호하고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nCipher HSM은 데이터베이스와 보안 관리자의 역할을 구분합니다.


오라클 서버에서의 안전한 TDE Master Key 관리와 데이터베이스 보안 강화, 비용 및 시간 절감에 대해 고민 중이시라면 HSM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탈레스 HSM의 nCipher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탈레스 HSM의 오라클 TDE 보안 솔루션인 nCipher 제품에 대한 구입 문의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친절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