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ipher HSM (Thales-HSM )

핀테크 보안, 카카오뱅크가 선택한 탈레스 HSM

최근 인터넷에서 돌풍이 불고 있는 카카오 뱅크는 편리한 카카오톡을 앞세운 모바일 중심 기반의 금융업무, 1금융권의 이점, 쉽고 빠른 대출 및 마이너스 통장 개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앞세운 마케팅 등으로 인해서 단숨에 300만 구좌를 달성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 이전에 케이뱅크가 본격적인 핀테크의 시작을 알렸지만 이번테 카카오뱅크 출범으로 인해서 국민들에게 핀테크가 더 체감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 전문은행은 실물보다는 온라인으로 금융 거래가 이루어지는 만큼 기존의 시중 은행보다 더 강력한 보안 방책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기존 은행처럼 창구 방식이 아닌 비대면 거래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과 인터넷 등의 비대면 채널이 확대되면서 사용자에 대한 인증은 중요한 보안 이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디바이스를 통해서 접속한 사용자가 진짜 사용자인지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탈레스에 따르면,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탈레스 e-시큐리티의 하드웨어 보안 모듈(HSM)을 통해서 네트워크 보호 및 로그 암호화, 사용자 진위여부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암호화 솔루션을 통해서 결제정보와 네트워크 구간에서 발생되는 데이터와 정보를 암호화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인증 절차에 대한 검증과 보안입니다. 탈레스 HSM을 이용하게 되면 키 관리 기능과 암호화 기능을 통해서 더욱 안정적인 보안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HSM은 암호화 및 디지털 서명, 키 생성과 보호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보안 플랫폼을 제공하여 코드서명과 디지털 키를 사용하는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온프레미스, 가상화 클라우드 환경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탈레스 HSM은 은행, 보험 등 금융회사들의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정부 및 산업 규제 및 표준들을 충족하고 보안 감사를 용이하게 합니다. 그리고, 보안사고로 인한 데이터 유출을 막아주는 방패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탈레스는 카카오뱅크에서는 탈레스 HSM으로 진짜 사용자인지 확인하는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 보안 신뢰를 줄 수 있는 HSM을 공급하였으며, 케이뱅크에서는 키관리 솔루션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렇듯, 탈레스는 국내 핀테크 보안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데이터 암호화, 접근통제, 네트워크 보안, 내부 사용자 유출 방지 등 다양한 핀테크 보안영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탈레스 HSM 소개

탈레스 HSM은 높은 수준의 데이터 보안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nShield Solo는 서버 내장현 하드웨어 보안 모듈(HSM)입니다. nShield Solo 제품군은 최적화된 타원곡선 암호학 모델이 포함되어 강력한 암호화 모듈 카드로써, 암호화 및 디지털 서명용 중요 키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관리합니다.



탈레스 HSM Solo 타입내장형 PCI-e 슬롯에 장착하는 모델로써

안정적인 성능과 속도, 공간활용성이 장점인 HSM 장비


nShield Solo는 공개 키 기반 구조(PKI), 신원 관리, 데이터베이스, 웹패브릭(Web fabric), DNS 보안 확장(DNSSEC), 그리고 코드 서명을 포함하는 중요 보안 시스템을 보호합니다. 


nShield Solo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보안 솔루션 만으로는 부족한 서버기반 시스템에게 적절한 수준의 물리적, 논리적 통제를 확립시키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보안에 대해 계속적으로 개편되고 있는 법규 요구사항과 일반적인 표준들에 앞서서, nShield HSM의 사용은 기존의 데이터센터, 가상화 환경과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들에 있어서 명확한 보안 대책을 제공합니다.

운용상 장점

  • 고유의 Security World 구조는 기존의 데이터 센터 및 가상화 환경과 클라우드 환경에서 암호연산 가속능력과 뛰어난 유연성 및 가용성, 확장성을 경제적으로 제공

  • 규제 준수 비용과 매일같이 이루어지는 백업 및 원격관리를 포함하는 키 관리 업무의 비용 감소

  • 간소화된 HSM 구축과 효율적인 키 공급을 통해 높은 비즈니스 연속성 실현을 보장

  • OEM 기기를 위한 보안강화 및 암호연산 가속기능 제공


보안상 장점

  • 중요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강화를 위해 위변조 방지 하드웨어를 통한 공인된 암호학적 키 보호 매커니즘 제공

  • 역할 기반의 멀티팩터 인증과 유연성 있는 정족수 기반의 인가 기능을 포함하여 견고한 관리자 정책을 통해 엄격한 직무 분리 및 이중통제를 확립

  • 하드웨어 보안 범주에서 보안에 민감한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안전하게 실행



탈레스 HSM은 NIST(미국표준기술연구소)에서 FIPS 140-2 Level 2와 Level 3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신뢰성이 높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리케이션 파트너 골드 등급과 오라클 파트너로 인증된 업체입니다.






탈레스 HSM 제품에 관련하여 제품 스펙 및 도입, 견적 문의는 아래의 아이마켓코리아 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주) 아이마켓코리아
김 경 일

과장 │ IT 솔루션 영업팀

TEL 02-3708-8254
E-mail : raykim7@imarketkorea.com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삼성로512 삼성동빌딩 16층 우)135-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