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ipher HSM (Thales-HSM )

암호화폐 모네로 강제채굴 악성 프로그램, 기업 대상으로 공격


암호화폐 모네로를 강제로 채굴하게 하는 악성코드가 발견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피해자가 많이 없지만 영국에서 해당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피해를 받은 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영국의 정보위원회 사무실, 국가 건강 서비스, 학자금 대출 사이트 등 영국에서 영향력 있는 규모의 사이트 및 기관도 해당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영국이 많은 피해를 입은 이유는 웹브라우저에 플러그인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인 블라우즈얼라우드를 침해하여 채굴 소프트웨어를 강제로 심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해당 플러그인을 스토어에서 삭제하여 더이상 감염이 되지는 않지만 이전에 설치하였던 고객은 감염되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최근 사이버 공격은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기 위한 행위가 많습니다. 랜섬웨어 사태 이후로 해킹으로 암호화폐를 통해 금전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한 해커들은 다양한 공격 기법을 통해서 해킹을 통해 막대한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멀웨어를 통해서 사용자의 PC를 감염시키고 이를 통해서 채굴하여 돈을 벌 수 있는 해킹 기법은 다른 랜섬웨어와 같은 해킹보다 안전하고 오래지속 시킬 수 있어 최근 인기가 있는 해킹 기법입니다. 특히, 해당 채굴 프로그램은 멀웨어로 인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스텔스 상태로 오래 유지할수록 꾸준한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단일 네트워크 망으로 구성된 회사와 기관들은 이러한 악성코드에 매우 취약하며, 한번 감염시에 모든 네트워크가 채굴 프로그램에 의해 생산성이 저하되고 산업스파이, 랜섬웨어 등의 공격으로 한 순간에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해당 공격은 APT 뿐만 아니라 불특정 다수의 웹사이트, 프로그램 배포를 통해서도 이루어지므로 일반 회사나 기관에서 무심코 내려받은 프로그램과 웹사이트 접속으로 인해서 순식간에 퍼질 수 있습니다. 많은 회사 직원들에게 이러한 사실을 일일히 교육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주기적으로 전산 담당자가 관리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채굴 프로그램 등은 조용히 활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안티바이러스 제품은 바이러스라고 판단할 수 없어 악순환으로 지속됩니다.


다크트레이스 차세대 면역 솔루션은 사람이 아닌 머신러닝(기계학습)에 의하여 정상 상황을 학습한 뒤에 비정상 상황이 인지가 되면 이를 사전에 파악하고 자동으로 최선의 방법으로 조치하는 보안 솔루션입니다. 기존 시그니처 기반, 룰 기반의 안티바이러스나 보안 솔루션은 기존의 데이터와 메커니즘에 의지하기 때문에 새로운 악성코드를 잡아 낼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크트레이스는 정상 상황을 미리 학습하고 비정상 패턴을 확인하게 되면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기존의 데이터베이스가 없어도, 정해진 룰이 없어도 악성코드를 찾아내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 기반의 보안 솔루션인 다크트레이스는 최근 유행하는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를 이런 방식으로 찾아서 잡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암호화폐 채굴 프로그램의 위장 능력이 우수하더라도 네트워크를 통해서 발생되는 이상 데이터 송수신을 숨길 수는 없습니다. 다크트레이스는 이런 점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마치, 사람의 몸에 이상이 생기면 발생하는 몸의 면역시스템과 같은 매커니즘으로 동작하는 다크트레이스는 이러한 비정상행위 색출에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이버 위협은 시스템 자체가 아니라 시스템 운영자 및 사용자를 대상으로 공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 구축된 보안제품의 취약점, 한계점을 이용한 공격사례가 다수 발생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보안사고의 경우에는 내부 사용자 혹은 운영자의 악의적인 협조를 동반하며, 지속적으로 고도화된 신규 및 변종 랜섬웨어 공격이 증가하고 있으며 내부 확산 가능성이 큽니다.


기존 사이버보안 대응체계의 한계는 명확합니다.

  • 기 도입된 경계보안 제품들은 외부에서 내부의 공격방어에만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시그니처 및 룰 및 시나리오 기반에 공격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 샌드박스 기반의 APT 대응 솔루션도 파일 사전 실행을 통한 악성코드의 탐지 자체에만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모든 내부 사용자 및 네트워크, 호스트의 비정상적인 이상행위를 감지할 수 있는 사이버 대응체계가 없습니다.

  • 고도화, 자동화, 지능화 된 사이버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 이상 행위를 식별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크트레이스 VS 기존 보안 솔루션


 구분

 다크트레이스

 기존 솔루션

 탐지/분석 행위

 트래픽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

 패턴, 시그니처, 룰, 샌드박스 등

 탐지/분석 범위

 모든 비정상적 이상행위

 (Device, Network, User)

 악성코드 및 알려진 외부로부터 공격

 솔루션 적용 범위

 네트워크 전 구간 적용 가능

 (망분리 환경 내부망 및 ICS산업제어망도 적용 가능)

 외부망 및 경계구간



다크트레이스 구성 예시





다크트레이스 솔루션 제품 문의 및 도입 견적 문의는 아래의 아이마켓코리아 담당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주) 아이마켓코리아
김 경 일

과장 │ IT 솔루션 영업팀

TEL 02-3708-8254
E-mail : raykim7@imarketkorea.com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삼성로512 삼성동빌딩 16층 우)135-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