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ipher HSM (Thales-HSM )

가상화폐 악성코드 및 APT 공격 방어, 사이버 면역 시스템이 해답!



가상화폐 거래소 계정정보를 노리는 악성코드 

가상화폐 거래소의 계정정보를 탈취하는 악성코드가 국내에 유포되고 있습니다. 해당 악성코드는 국내에 유포되고 있는 헤르메르 랜섬웨어와 함께 유포되고 있으어 최신 플래시 취약점 등을 이용하여 유포되고 있습니다. 


이번 악성코드의 가장 무서운 점은 바로 은밀히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계정이 탈취당한지 모른채 계속 사용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웹에서 감염이 시작되어 익스플로러 내에 잠복하게 됩니다. 가상머신을 설치하게 되어 악성코드 분석 시스템이 활성화가 되어 있으면 동작을 멈추는 등의 지능적인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잠복하여 사용자의 계정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 후에 해커의 서버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해당 악성코드는 특정 웹브라우저를 가리지 않고 대표 브라우저 4개에서 동작하며 (인터넷 익스플로어,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웹 브라우저의 입력 데이터를 가로채어 입력되는 계정 정보의 값을 받아내는 방식입니다. 



직접적인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APT 공격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공격 방식은 기존에 많이 알려져 있던 APT 공격과 유사합니다. 다만, 그 공격대상이 암호화폐 거래소 관리자, 실무자 등으로 바뀌어 공격의 효과가 극대화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관리가 취약한 시스템이나 관리자에게 파일이나 메일을 전송하여 스피어피싱을 시도하는 방식은 기존 APT와 동일합니다. 여기서 잠입이 성공하면 시스템 내부로 잠입하여 서버에 침투 한뒤 계정정보와 가상화폐를 전부 탈취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를 방어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사용자시스템, 내부 보안, 시스템 개발, 위협 모니터링 및 분석 및 대응 까지 유기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네트워크, 내부 보안 시스템 구축, 위협 모니터링 및 분석 대응의 수단으로 많은 기업들이 시그니처 기반 보안 솔루션들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시그니처, 룰 기반의 보안 솔루션들을 고도화 되는 악성코드와 APT 공격을 방어할 수 없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신종, 변종 악성코드와 새로운 기법의 APT 공격까지 전방위로 방어가 가능해야 합니다.


신종, 변종 악성코드 및 새로운 기법의 APT 공격 방어가 가능한 전방위 사이버 보안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안 시스템은 24/7 동작해야 하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서 다양한 상황에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크트레이스는

세계 경제 포럼 (다보스포럼)이 기술 개척자로 선정한 회사로써, 세계적인 사이버 보안방어를 주도하는 회사입니다. 다크트레이스의 전매 특허인 엔터프라이즈 면역 시스템 기술은 실시간으로 사전에 정의되지 않는 위협들을 감지합니다. 캠브리지 대학의 우수한 인재들이 머신러닝과 수학 기술을 도입하여 정확도와 치밀한 탐지능력을 자랑합니다. 엔드포인트 조직내 모든 장치와 사용자, 네트워크의 행위를 모두 모니터링 하고 분석합니다. 



에너지, 공공분야, 금융서비스, 통신서비스, 병원,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 인프라가 잘되어 있고 보안 위협이 많은 회사들이 다크트레이스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다크트레이스는 2013년에 많은 머신러닝 스페셜리스트와 영국, 미국의 정부 정보분야 전문가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다크트레이스 면역 시스템 버전 3 소개 영상]



[MacRobert Award 2017 다크트레이스 영상]



수학적 기반으로 사이버 면역 체계 구축

다크트레이스의 중심에는 귀납적 베이스 추정을 포함하여 다중 수학적 접근을 사용하는 네가지 수학적 엔진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3가지는 인간에 대한 휴먼모델링입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장치에 대한 디바이스 모델링과 그 모든 것들이 속한 전체 네트워크 모델링입니다. 이들 3가지 엔진 내에서 특이한 행위가 감지되면, 하나의 예비 경보가 세가지 모델링을 아우르는 '우산'에 해당하는 엔진-위협 분류기로 보내지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은 오탐을 골라내는 동시에 아무리 교묘하더라도 조사의 가치가 있는 비정상적인 행위들을 분류하기 위해, 항상 모든 모델들의 산출물끼리 상관관계 적인 관점에서 보여집니다. 위협 분류기에 의해 상관관계가 입증되고 적정화된 다중 베이지언 접근 방식은 다크트레이스가 방대한 규모의 비정상적 행위를 매우 정확하게 감지하도록 해줍니다.







다크트레이스는 구축과 구성이 매우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풀 패킷 캡쳐

  • 조직 면역 시스템은 아래 두 가지 중 한가지 또는 모두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스위치의 SPAN 포트

  • 새로운 인라인 네트워크 탭 사용 또는 기존 탭의 재사용


구축, 구성 및 지원의 간편함

  • 단일 기기로 최대 2U 랙 공간 

  • 1시간 내 구축, 구성 및 테스트 완료

  • 웹 브라우저를 통해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접근

  • 많은 부분에 대해서 지원 인력 최소화 가능


확장의 용이성

  • 단일 다크트레이스 장비는 인입되는 최고치 트래픽 양에 따라서 다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연결이 가능

  • 장비 성능에 따라서 한대의 장비에서 수 만개 이상의 개별 기기를 지원

  • 복수의 다크트레이스 장비들을 지리적으로 분산된 네트워크를 아우리기 위해 클러스터링으로 구성 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대용량 데이터의 이동 수요 제거 가능





다크트레이스 일반 구성도







다크트레이스는 강력한 위협 시각화 솔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크트레이스의 강력한 기능들은 위협 시각화 솔루션에 의해서 효과를 발휘합니다. 상호연동 되는 그래픽 3D 인터페이스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분석과 들과 임원들이 직관적으로 행위를 시각화하고 변형적인 행위들을 조사하도록 합니다. 

별도의 수학적 지식 없이도 다크트레이스의 분석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어떠한 지점이나 이력을 총 망라하여 지능적인 통찰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데이터 관계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이상 행위가 시작되렀을 때, 다크트레이스 위협 시각화 솔루션은 일련의 이벤트들을 되돌려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 이벤트들이 어떠한 모습으로 발생되는지 또는 변형적인 행위가 일어나는 동안의 이벤트들을 자세히 보여줍니다. 

위협 시각화 솔루션은 상호 유기적인 도구입니다. 분석가들이 좀 더 깊은 단계의 세부사항을 조사하고 매우 복합적인 쿼리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위협 시각화 솔루션은 분석가 조사를 매우 상세한 수준으로 지원합니다. 


다크트레이스 고객사 예시 




(주) 아이마켓코리아
윤 용 비

대리 │ IT 솔루션 영업팀

TEL 02-3708-8365
E-mail : security.yun@imarketkorea.com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삼성로512 삼성동빌딩 16층 우)135-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