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ipher HSM (Thales-HSM )

[탈레스 HSM]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암호화 구축 성공 사례



글로벌 보안 솔루션 기업인 탈레스 이시큐리티(Thales e-security)에서는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암호화 구축 성공 사례]를 주제로 국내 암호화 동향과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보안 담당자들의 인식과 계획을 조사하였습니다.  


전세계 12개국 5200명의 IT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으며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주요 국가의 담당자들이 설문에 참여하였습니다. 국내에 참여한 보안담당자는 총 317명입니다. 


내용에 따르면 암호화는 13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의 43%는 전사적이고 일관성있는 암호화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산업별로는 금융서비스(60%)와 헬스케어 및 제약 분야(55%)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암호화 비율을 보였으며, 유통(42%)도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또한, 민감한 데이터에 대한 위협으로는 직원 실수(55%)가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그 외에도 임시직 또는 계약직 직원(32%), 외주 업체(29%) 등 순으로, 시스템 적인 위협보다는 사람이 발생시키는 위협이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암호화 목적으로는 기업의 지적 재산보호(61%)가 가장 높았으며, 파악된 특정 위협으로부터의 정보보호(54%)도 그 뒤를 있었습니다. 최근 가장 화두인 고객의 개인정보보호(50%)도 높았습니다. 




암호화 적용시 필요로 하는 기능의 중요성으로는 시스템 성능 대기시간(86%), 키 관리(72%), 다른 보안 도구와의 통합(66%), 정책 시행(60%),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구현 지원(60%), 그리고 얼마전에 탈레스 HSM이 업데이트한 ECC(56%) 등의 알고리즘 지원 순이였습니다. 







또한, 암호화 적용을 어렵게 하는 도전 과제로는 조직 내에서 민감 데이터의 위치를 파악(68%), 암호화 기술의 초기 구현(49%) 순으로 높았습니다. 위의 환경에 기업의 암호화 도입이 가장 큰 걸림돌로 파악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암호화 구현도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며 향후 2년 동안 1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구현 방식은 HSM과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하여 HSM 자체는 온프레미스에서 운영하는 방식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더 높았습니다. 







암호화 키 관리를 위해서는 HSM을 많이 사용하거나 사용할 예정이며, 48%의 응답자가 HSM은 현재 매우 중요하다가 밝혔으며,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분야에서 특히, 올해 12%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95%는 민감한 데이터에 디지털 프랜스포메이션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도입율로 복잡성이 가중되고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컨테이너, 블록체인, 모바일 결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발생되는 우려로는 공유되는 인프라의 취약성(56%), 클라우드 공급업체에서 발생하는 침해(53%), 여러 클라우드 공급업체에 걸친 다수의 암호화 키 관리(53%)로 3가지가 가장 잠재적인 위협이라고 보았습니다. 




탈레스 이시큐리티는 40년 이상의 업력을 자랑하는 전문 보안 업체로 암호가 적용되는 부분에 있어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FIPS 140-2, Common Criteria 인증 등의 높은 신뢰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퍼런스로는 Fortune 10대 기업 중 9개 (90%)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 글로벌 리더이며, 글로벌 대형 은행 20곳 중 19곳이 탈레스의 보안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OS 전문 트랜잭션의 80%를 탈레스 보안 장비가 보호하고 있습니다. 


탈레스는 HSM 장비인 nShield HSM 제품에서 부터 지불결제 보안 장비 Payshield, 비정형데이터 암호화 솔루션 Vormetric Data Security Manager, 네트워크 암호화 장비 DataCryptor 5000 등의 대표적인 보안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관련글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솔루션 관련 글 보기

Vormetric 솔루션 관련글 

Thales HSM 솔루션 관련글

Thales DataCrytor 관련글

Thales Payshield 관련글




결론적으로 효과적으로 데이터 보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보안 조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HSM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암호화 

- 저장되는 모든 파일,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및 애플리케이션 암호화


액세스 관리

- 인가된 사용자에게만 액세스 및 복호화를 허용하는 강력한 액세스 관리


강력한 키 보호 및 관리

- 전용 장비(Thales HSM 등)를 통한 강력한 암호화, 키 보호 및 업계를 선도하는 우수한 키 관리 절차




보안의 가장 핵심 화두인 암호화, 그 중에서도 암호화 키 생성 및 관리는 신뢰성 있는 제조사와 전용장비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Thales HSM을 도입하여 안전한 기업 데이터보호를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도입 및 견적은 아래의 아이마켓코리아 담당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주) 아이마켓코리아
윤 용 비

대리 │ IT 솔루션 영업팀

TEL 02-3708-8365
E-mail : security.yun@imarketkorea.com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삼성로512 삼성동빌딩 16층 우)135-090